1. 베트남 기본 정보
국명 :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인구 : 약 8,700만 명
면적 : 약 33만km(한반도의 약 1.5배)
수도 : 하노이
종교 : 불교, 천주교, 까오다이교
화폐 : 동(D)
언어 : 베트남어
2. 수도
수도 하노이는 '강이 많다'는 뜻으로, 도시에서 강과 호수가 차지하는 면적이 넓다. 왕조시대였던 시기에는 탕롱이라고 불렀다. 베트남의 역대 왕조들은 하노이에 지속적으로 수도를 정하고 통치하였으며 베트남 민주 공화국(북베트남)과 1976년 베트남 전쟁을 통해 통일된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도 역시 하노이를 수도로 삼고 있다.
3. 날씨
1년 내내 더운 나라라는 생각이 있지만, 베트남은 남북으로 길쭉한 나라인 만큼 북부의 하노이와 중, 남부 지역별로 날씨가 차이가 있다. 북부에 있는 하노이는 대만이나 중국 남부 '하이난'과 흡사한 아열대 기후이다. 한국의 봄이나 가을 같은 '겨울'이 존재하냐고 하지만 추울 때는 감기에 금방 걸릴 정도로 추울 수 있어서 경량패딩 정도는 준비해야 한다.
4. 하노이 추천 여행지
1) 프렌치 쿼터(khu phố Pháp)
과거 프랑스가 식민지로 지배를 했던 곳이라 '리틀 파리'라고 부를 정도로 시내에는 북부 베트남 특유의 건물과 함께 프랑스풍 건물을 많이 볼 수 있다. 프랑스의 식민 통치시기에 하노이가 인도차이나반도의 수도로 오랜 기간 동안 설계되어 만들어졌기에 프랑스식 건축물은 상당히 남아 있다. 프랑스의 흔적으로 따진다면 호찌민(사이공)보다 하노이가 더 많이 남아있는데 그 대표적인 건물은 단연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이다.
오페라 하우스는 파리 오페라 하우스를 본 따 만든 건물이다. 1945년 호찌민이 베트남의 독립선언 직후부터 1963년까지 북베트남의 국회의사당으로 쓰였다. 그래서 '리틀 파리'라는 수식어가 하노이에 따라붙는데 프랑스풍의 건물과 파리의 도로 풍경이 남아있다.
건물들은 다수가 정부 부처들이 사용하고 있는데, 전쟁을 겪은 베트남에 상당히 보존이 잘 된 곳으로 유명하다. 프렌치 쿼터는 구도심에 150년 전부터 설계된 곳이라 도로 폭은 왕복 2차선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올드 쿼터(Old Quarter, Phố cổ)
호안끼엠 호수의 북쪽을 36 거리라고 부른다. 맥주를 마시는 대규모의 인파가 있는 거리를 흔히 '36 거리'라고 부르고 있다. 거리의 정확한 명칭이 '항' 자로 시작한다.
우리의 가게를 오래전에 '점'이라고 불렀을 때를 생각하면 같다고 볼 수 있다. 아직 거리 이름에 맞게 물건을 파는 거리는 제사 용품을 파는 '항마' 거리만 남아있다. 설탕을 뿌린 말린 과일 등은 구매하려면 항드엉(설탕가게라는 뜻) 거리로 가면 된다. 그러나 이곳은 관광객에게는 맥주거리로 더 유명하다.
3) 호안끼엠 호수(Hồ Hoàn Kiếm)
시민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호수는 단연 호안끼엠 호수이다. 이 호수는 둘레가 1,750m 정도인 세로 750m, 가로 250m이다. 호수 가운데에는 탐 주어(거북이 탑)가 있다. 베트남 건국의 전설과 관련된 탑으로 이곳에 사는 거북이가 중국의 침략을 막아주었다는 전설이 있다.
호수에 큰 거북이(자라)들이 살고 있지만 수가 적어서 사람들이 보면 신기해할 정도이다. 호수의 한쪽에 호수에서 잡았다는 2m에 달하는 거북을 박제해 전시해 놓고 있다.이 호수는 하노이의 한복판에 있어서 하노이의 연인들이 주로 데이트하는 장소로 인기가 있다. 아침과 저녁에는 조깅하는 시민들을 볼 수 있는 생활이 담겨져 있는 곳이다. 주말에는 남녀노소 모여서 에어로빅, 젠가, 땅따먹기, 헤나 등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4) 좁은 골목길과 오래된 집들
이 곳에는 단순히 고층 건물과 고급 호텔만 있는 것이 아니다. 높은 빌딩과 호텔이 흔한 광경이지만, 조금만 걸어가면 좁은 골목길과 오래된 집들을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반나절이면 시내관광이 끝나는 호찌민과 다르게 하노이 시내는 하루 정도 다녀야 어느 정도 볼 수 있다.
5) 다양한 즐길 거리
천년 고도의 아기자기한 도시이다. 시내에는 근사한 카페, 아기자기한 갤러리도 많다. 이 곳은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옛 분위기 그대로의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밤이 되면 열리는 야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의 길거리 음식을 즐길 수 있다. 프랑스풍 건물 들과 베트남 오토바이 부대의 행렬이 조화를 이루는 하노이는 다양한 즐길 거리로 여행자를 유혹한다.
5. 여행 잘하는 방법
1) 공항에서 숙소까지 가는 이동경비의 흥정이 중요하다.
도시에 도착하면 해당 도시의 지도를 얻기 위해 관광안내소를 찾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항공기도착 시간을 생각해야 한다. 하노이를 운항하고 있는 항공기의 대부분은 밤늦게 도착하기 때문에 관광안내소에는 아무도 없다. 따라서 공항에서 나와서 숙소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밤에는 숙소까지 이동하는 대중교통이 없고, 택시를 타야하기 때문에 바가지를 쓰지 않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에 일행이 있다면 나누어서 택시비를 계산하면 되지만 혼자 온 여행자는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으니 흥정을 잘해야 한다.
차량 공유 서비스인 그랩(Grab)을 사용하여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택시와 그랩(Grab)이 경쟁하면서 바가지를 쓰는 경우가 많이 없어지고 있다.
2) 심카드나 무제한 데이터를 활용하자.
심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쉽다. 매장에 가서 스마트폰을 보여주고 데이터의 크기만 선택하면 매장의 직원이 알아서 다 갈아 끼우고 문자도 확인하여 이상이 없으면 돈을 받는다.
3) 달러나 유로를 '동(Dong)'으로 환전해야 한다.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려고 할 때 미니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이때 베트남 화폐인 '동(Dong)가 필요하다. 대부분 달러로 환전해 가기 때문에 베트남 화폐인 동(Dong)으로 공항에서 필요한 돈을 환전하여야 한다. 여행 중에 사용할 전체 금액을 환전하기 싫다고 해도 일부는 환전해야 한다. 시내 환전소에서 환전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금액이 크지 않을 때에는 큰 금액의 차이가 없다.
'여행 지식 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베이징 정보 여행 필수 Tip 추천 여행 시기 (0) | 2023.05.23 |
---|---|
중국 베이징 관광지 Best 10 (4) | 2023.05.22 |
베트남 치안과 여행 사기 유형, 베트남은 안전한가? (2) | 2023.05.19 |
베트남 하노이 근교 추천, 하롱베이 여행 외 (0) | 2023.05.18 |
베트남 추천 음식 BEST 10 (2) | 2023.05.17 |